글로벌 스타트업 AKA, 인지 기능 향상 앱 ReSmart 출시
아카코그니티브(AKA Cognitive, 이하 AKA)가 인지 기능 향상 앱 ‘ReSmart(리스마트)’를 출시했다.
ReSmart는 새로운 방식으로 인지 기능을 모니터링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모바일 솔루션이다. AKA는 기존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에듀테크 분야에 성공적으로 접목시킨 바 있으며, 이번 ReSmart 출시를 발판으로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치료 분야로도 사업을 확장할 것을 발표했다.
평균 수명 증가로 인해 치매 진단 건수가 늘고 있는 가운데, AKA는 이를 예방·완화하고자 자체 개발 인공지능 엔진 뮤즈(Muse)와 수년간의 인지 기능에 대한 연구를 결합해 ReSmart를 개발했다. AKA는 타겟층을 아동 및 학생에서 고령층까지 확대, 앞서 목표하던 교육 분야의 AI 전환에 이어 고령층이 직면할 수 있는 인지 기능 문제도 AI 기술로 해결하고자 한다.
ReSmart는 치매 진행을 늦추거나 예방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개인별 맞춤화된 데일리 활동을 통해 인지 기능을 높인다. 데일리 활동은 이용자의 동기 부여를 위해 게임이라는 방식을 채용했으며 이를 통해 뇌의 5가지 인지 영역(주의력, 언어학, 기억력, 사고력 및 시각 공간 능력)에 기반한 AI 지원 라이프 코칭을 제공한다.
해당 앱은 최신 기술에 대한 진입 장벽이 높은 고령층 이용자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간소화된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채택했다. 현재 베타 버전에는 주요 인지 기능 트레이닝용 20가지 이상의 두뇌 피트니스 게임, 명상 및 심신 안정을 돕는 50가지 이상의 스테레오(입체 음향) 음향 테라피, 100가지 이상의 추천 일일 활동 등 전체적 신체와 두뇌 건강을 위한 기능이 탑재돼 있으며 앞으로 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1] 또 iOS 버전은 애플 건강 앱의 활동 데이터 동기화를 지원하며, 아이폰 및 애플 워치로 활동을 추적할 수 있다.
ReSmart의 혁신성은 이용자별 인지 활동에 따른 데이터 수집, 분석, 이해하는 데 AI를 활용해 치매 (초기) 신호를 탐지한다는 점이다. 이런 혁신적 방법의 효과성을 입증하는 여러 설득력 있는 논문에 따르면, 해당 앱은 AI 기반의 인지 행동 치료(CBT) 기법과 두뇌 트레이닝 게임을 통해 전체론적 접근법으로 치매 발견 및 치료를 제공한다. 또 AKA는 최첨단 ‘연성 정보 습득(Soft Information Gain)’ 기법을 개발해 치매 초기 진단 결과를 이분법(0 또는 1)이 아닌 확률(0부터 1 사이)로 나타냄으로써 탐지의 신뢰도를 높였다.[2]
ReSmart는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 기기 호환을 지원하며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기술 이용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휴대성 등 기존 치매 초기 탐지 기술의 애로 사항을 극복했다. 또 다양한 인지 기능에 대한 이용자의 성과 분석을 제공해 시간에 따른 경과 추적 및 다른 ReSmart 이용자들과 자신의 데이터를 비교하는 것도 가능하다.
AKA는 2월 ReSmart의 베타 출시에 대한 기대가 크며, 이 혁신적인 앱이 앞으로 치매 탐지 및 치매에 대한 접근 방식을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자들은 ReSmart로 자신의 인지 기능을 개별화된 방식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반적인 인지 건강을 증진시키고 치매의 초기 시작 및 경미한 인지 장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AKA는 궁극적으로 인지 능력의 향상은 피지컬 능력과 일상의 업무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는 연구들을 근거해 일상적인 삶에서도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고, 이런 역할을 할 수 있는 디지털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AKA는 베타 출시 이후 꾸준히 앱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며, 앞으로 인지 장애와 우울증에 대한 일련의 AI 솔루션도 꾸준히 제공할 계획이다.
[1] Jung, Raymond, et al. “Resmart: Brain training games for enhancing cognitive health.” Advances in Computer Vision and Computational Biology: Proceedings from IPCV’20, HIMS’20, BIOCOMP’20, and BIOENG’20. Cham: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021. 331-337.
[2] Park, Hyeseong, et al. “ReSmart-15: An Information Gain based Questionnaire for Early Dementia Detection.” HEALTHY 2022 in 27th annual conference on intelligent user interfaces. 2022.
아카코그니티브 소개 아카코그니티브는 미국 델러웨어주를 본사로 설립된 인공지능(AI) 엔진 ‘뮤즈(Muse)’의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회사로, Muse 기반의 건강 관리 솔루션을 SaaS의 형식으로 제공한다. AKA는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성장 중이며, AKA의 미션은 AI 기술을 통해 사람의 지적 능력 및 노동력을 보완하고,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키고 삶을 윤택하게 해줄 유의미한 변화를 만드는 것이다.